프로젝트 기존의 획일화된 학교 공간에서 벗어나 사이트의 특성을 반영한 미래지향적 융복합형 학습공간을 구현하였다 .단순한 지식 전달의 공간을 넘어, 지역 사회와 깊이 연결된 배움의 장으로서 새로운 일광고등학교를 구상하였다. 실내외의 다양한 입체감을 가진 공간을 통해 주민 커뮤니티와의 연계를 극대화하고, 공용공간을 교육공간의 연장선이자 학생들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사이트는 지구단위계획상의 커뮤니티가로와 인접해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사이트 내에 커뮤니티가로를 자연스럽게 유입시키는 문화예술거리를 조성하였다. 이 공간은 버스킹이나 과학 전시회와 같은 이벤트가 형성되는 오픈스페이스로 계획하여 지역 커뮤니티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이루었다. 또한, 사이트 남서측에 위치한 운동장 및 다목적 광장은 인접한 산책로와 근린공원과의 동선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였다. 사이트를 동서로 관통하는 문화녹지축과 남북으로 관통하는 문화예술축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산책로, 근린공원, 커뮤니티가로를 연결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소통공간을 조성하여 학생들과 지역사회가 관계 맺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축을 중심으로 학습영역과 개방영역을 배치하고, 영역 사이에 지역 개방공간과 진입광장 등의 매개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문화예술 이벤트 공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지역과 호흡하다"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열린 가로에 다양한 이벤트를 포함하여 지역사회와 자연이 융합될 수 있는 ‘문화예술가로’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를 단순한 교육공간이 아닌, 지역과 함께 호흡하는 교육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단면 다이어그램

 

동선 다이어그램

 

 

A-A' 단면도

 

 

일광고등학교 교사신축 건축설계공모

입상작_유림도시건축 건축사사무소



대지면적 15,640.50
건축면적 4,234.53㎡
연면적 12,772.02㎡
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건폐율 27.07%

용적률 78%
주요마감 세라믹패널, T24로이복층유리
주차개요 64대
대표건축가 원호성
발주자 부산광역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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